‘병풍의 나라’와 ‘달항아리’의 전설
20년물) 1조원을 발행할 계획이다.
지역정원제도 역시 의료 격오지에서 근무하는 지역 의사 양성이라는 취지가 무색하게 면허 취득 후 의료 취약지가 아닌 곳에서 근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소아청소년과는 물론 산부인과나 외과와 같은 필수 진료과 지원을 기피하는 현상이 어제오늘 일은 아니다.
상급종합병원 43개의 절반이 넘는 22개가 수도권에 위치(2020년 기준)한다.하지만 필수 진료과 기피는 해소되지 않았다.이형기 서울대학교병원임상약리학과교수.
일본 정부는 소위 ‘신(新) 의사확보 종합대책에 따라 2008~2017년까지 의대 정원을 지속적으로 늘렸다.이해당사자가 조금씩 양보하고 자기 몫을 부담하는 수밖에 없다.
『창조적 변화를 주도하는 사람들』의 저자인 리처드 플로리다 교수는 세상은 편평하지 않고 오히려 뾰족(spiky)하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의사 수가 늘면 피부과 같은 선호 과 경쟁이 심해져 자연스레 경쟁이 덜한 필수 진료과로 유입되는 낙수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다른 멤버들보다 예능 등 개인 활동을 더 많이 하면서 높은 인기를 얻은 츄가 처음으로 이 문제를 제기한 끝에 결국 전속 계약 해지 소송에서 승소했고 곧바로 퇴출당했다.
그런 와중에도 조금씩 발전과 개선이 이뤄졌다.실제로 문제는 일단락되어가고 있고.
이번 사건을 통해 알게 됐듯이 여전히 미흡한 게 많다.비용은 5:5로 나누는 구조였다.